밤에 기분 좋게 잠을 자는데 귓가에 "웽~~" 소리가 들리면 자다가도 번쩍 눈이 뜨입니다. 큰소리가 아닌데도 잠을 깨우는 기분 나쁜 모기소리, 모기가 좋아하는 환경과 모기 퇴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모기란
지구 상에 약 3,500종의 모기가 있습니다. 그중에 한국에는 56종이 서식한다고 합니다. 모기는 암컷이 피를 빨아먹고 수컷은 식물의 즙이나 과즙을 빨아먹습니다. 암컷이 피를 먹는 이유는 알을 낳을 때 단백질이 필요해서라고 합니다.
모기에 물려서 가려운 이유는 모기가 피를 빨 때 혈액이 응고되지 않게 타액을 주입한다고 합니다. 이 타액이 몸에서 국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 붓고 가려움증을 느끼게 됩니다.
모기가 잘 물리는 사람
모기는 주로 이산화탄소를 뿜어내는 동물을 좋아합니다. 피를 빨아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진대사가 활발한 어린이들이나 땀이 많은 사람 또는 술을 많이 마셨을 때도 모기에 물릴 확률이 높습니다.
모기는 또한 옥탄올이 섞인 냄새를 좋아합니다. 땀냄새, 발 냄새, 화장품 등의 냄새를 맡고 찾아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퇴치하는 방법
청결
문이나 창문을 열어 놓을 때 항상 모기장을 설치하고 땀을 흘린 뒤에는 잘 씻어내어 땀냄새가 나지 않게 합니다. 집 지하실이나 마당에 물웅덩이가 있다면 없애주는 게 좋습니다.
모기 살충제
직접 모기를 퇴치하는 효과로는 모기 살충제가 좋습니다. 모기향이 모기를 쫓아내느냐 아니면 살충성분이 있느냐 하는 말이 많았습니다. 일단 모기향의 성분은 살충성분입니다. 분사식 살충제는 분사되는 유기용매 때문에 벌레 몸에 붙어 살충효과가 더 뛰어나고 모기향은 연기에 섞여 흩뿌리는 방식이라 도망갈 시간이 있는 편입니다.
천연 퇴치제
모기가 좋아하는 냄새가 있다면 싫어하는 냄새도 있습니다. 모기는 라벤더, 민트, 계피, 레몬, 마늘 냄새 등을 싫어합니다. 그래서 창가에 라벤더 화분을 놓거나 오일을 뿌려놓으면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집안 곳곳에 허브 말린 잎등을 놓아두면 모기를 쫓아낼 수 있습니다.
선풍기
모기는 무게가 3mg밖에 나가지 않습니다. 선풍기 틀어 놓으면 바람 때문에 모기가 밀려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자기 전에 타이머를 맞추고 선풍기를 켜놓으면 모기 퇴치에 효과적입니다.
모기에 물리면 침을 바르거나 손톱으로 꾹꾹 누르기도 하는데 이렇게 하면 감염의 우려가 있습니다. 물렸을 때는 긁지 말고 흐르는 물에 씻고 얼음찜질로 부기를 가라앉히거나 벌레 물렸을 때 바르는 약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