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더워질수록 또는 습해질수록 더욱 심해지는 게 있습니다. 바로 화장실 냄새입니다. 환기를 자주 하거나 물기를 닦아 놓아도 화장실의 구조적 특징 때문에 냄새에 대한 걱정이 커지는데요 원인을 알아야 불쾌한 냄새를 잡을 수 있습니다.
냄새의 원인
화장실 냄새는 대부분 하수구와 변기에서 발생이 됩니다. 특히 하수구는 뚜껑이 닫혀 있어 눈에 잘 보이지 않지만 뚜껑을 열고 안을 보면 냄새의 발생원인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변기 같은 경우는 항상 물이 채워져 있습니다. 물이 담겨 있는 곳이나 변기 안쪽에 이물질이 생긴다면 여기에서 또한 냄새의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바닥이나 벽 같은 경우에 손이 잘 닿지 않는 곳은 물이 고여 오염물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오염물질이 오래되면 냄새의 원인이 됩니다. 화장실에 여러 물건들을 많이 넣는 경우도 많은데 이런 경우 물건 바닥에 물이 고이거나 잘 안 보이는 곳에서 곰팡이가 생겨 냄새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본적인 냄새 제거방법
시중에서 판매하는 화장실 냄새 제거제를 사용하거나 디퓨저 등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창문이 있는 경우라면 환풍기를 다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필요 없는 물건이 많다면 물건을 정리하고 손에 잘 닿지 않는 곳까지 청소를 해야 합니다. 자주 못하더라도 가끔씩만 해줘도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습해지지 않게 샤워 후 물기가 바닥에 많을 경우 바닥 물기를 제거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래도 냄새가 계속 난다면 하수구와 변기 때문입니다.
하수구 냄새는 기본적으로 뚜껑을 열어서 머리카락이나 이물질 등을 제거한 후 락스로 청소를 해주시면 됩니다. 청소할 때 조심해야 할 점은 락스에는 절대 뜨거운 물을 희석해서 사용하면 안 됩니다. 락스에 뜨거운 물이 만나면 염소가스가 발생하는데 이 염소가스는 화학무기로 사용될 정도로 독성이 강한 물질입니다. 락스는 꼭 차가운 물에 희석해서 사용하세요. 또한 부비트랩이 없는 하수구에 부비트랩을 설치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변기 냄새는 물통 청소하고 변기 안쪽을 락스나 전용 세재로 깨끗이 닦으면 간단히 해결됩니다. 만약 그래도 안된다면 변기와 바닥의 이음 부분을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이곳이 깨져있거나 금이 생겨있다면 이틈으로 이물질 등이 들어가 냄새의 주범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변기와 하수구를 이어주는 관에 문제가 생겨 냄새가 발생할 수 있는 것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청소를 해도 냄새가 계속 생긴다면 전문가를 를 불러 공사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화장실 정리 후에 청소하고 하수구와 변기를 청소한다면 냄새 원인을 대부분 제거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화상실 사용 후에 물기를 제거하고 문을 자주 열어 환기시키며 습하지 않게 유지한다면 냄새 없는 청결한 화장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