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는 전력 생산에 있어 화석연료 발전소에 의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화석연료의 사용으로 인해 이산화탄소 농도가 꾸준히 증가하여 우리의 환경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이에 여러 나라에서 햇빛이나 바람, 비 등 자연적으로 보충이 되며 에너지 고갈 우려가 없는 친환경적인 신재생 에너지에 주목하기 시작했습니다. 신재생 에너지중에 제일 대표적인 게 태양에너지입니다
태양에너지 (Solar Energy)
태양으로부터 전자기파로 방출되는 에너지를 말하며 열과 빛 형태의 에너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구의 기후에 영향을 끼치며 생명을 지탱시켜주는 에너지로 인류에게 제일 중요한 에너지중의 하나입니다. 이러한 태양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만드는 발전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태양으로부터 오는 열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태양열 발전과 빛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태양광 발전입니다. 사용하는 에너지원이 다르기 때문에 발전방식과 사용 장비도 완전히 다르게 됩니다.
태양열 발전
태양 에너지를 모아 열로 변환하고 그 열을 이용하는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입니다. 반사경을 이용하여 집광시킨 태양열을 이용하여 보일러에서 고온의 증기를 발생시킵니다. 고온의 증기는 화력발전과 같이 터빈을 돌려 전기를 생산합니다. 터빈을 돌리는데 태양열을 사용하므로 환경친화적인 발전 방식이며 대량의 물을 끓여 전기를 생산해야 하므로 대형 규모의 발전 시설이 필요합니다. 발전소의 위치는 사막과 같이 구름이 적고 햇빛이 강한 지역이 적합합니다.
태양광 발전
발전기의 도움 없이 태양으로부터 오는 빛을 전기 에너지로 바꾸는 방법입니다. 태양전지에 빛 에너지가 쪼이게 되면 전지에서 전자가 흐르면서 전기가 생산되는 태양광 발전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태양전지의 연결수에 따라 휴대용 부터 대규모 발전까지 가능한 발전 방법입니다. 지붕에 소규모로 설치하여 가정용 전기를 생산할 수 있고 대단위로 설치하면 발전기 없는 발전소의 역할도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시골의 산기슭이나 가정의 지붕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발전시설이 태양광 발전입니다.
장점과 단점
태양열 발전은 기상조건의 변화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보조 설비를 갖추어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태양 복사열은 지구에서 최대의 신재생 에너지원입니다. 전 세계 사막의 1%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갖춘다면 전 세계 전기수요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다고 추정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태양광 발전의 기술 개발을 통해 차세대 에너지 발전원으로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은 작은 규모에서도 설치할 수 있으며 모터와 같은 기계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소음과 진동이 없고 유지보수가 쉬운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설치 비용과 발전 단가가 높고 빛을 이용하기 때문에 주된 에너지 생산원이 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