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는 물을 침전하고 여과 처리하여 더러운 성분을 제거하고 마실수 있는 물을 만드는 것을 뜻합니다. 요즘은 집이나 사무실, 공공장소 등 거의 모든 곳에 정수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정수기에 다 같은 필터를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정수기 필터의 종류를 알아보고 장단점을 살펴보겠습니다.
필터 종류
정수기 필터는 목적성과 방식에 따라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많이 쓰이는 필터는 역삼투압 필터와 중공사막 필터입니다.
역삼투압 필터
농도가 다른 용액을 반투막 사이에 두면 농도가 낮은 쪽에서 높은 쪽으로 이동하는 현상을 삼투라고 합니다. 역삼투는 삼투현상의 반대라는 뜻으로 압력을 강제로 가하여 물속 불순물의 농도가 높은 쪽에서 낮은 쪽으로 이동시켜 정수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0.001마이크론 미터의 필터를 사용하여 세균, 중금속, 박테리아, 발암물질 등 불순물을 완전히 제거하여 무색, 무취의 깨끗한 물을 만듭니다. 그래서 지하수 전용 필터로 사용하며 석회 지역이나 녹물이 나오는 지역에서 권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저수조에 물을 보관하고 출수되는 형식이다 보니 역삼투압 처리 시 원수의 80%를 버려야 해서 폐수가 많아 정수량이 적이 적고, 정수시간이 긴 편에 속합니다. 정수과정이 복잡하고 필터 부피가 크다 보니 단가가 높습니다. 또한 너무 깨끗한 물이라 미네랄까지 없는 맹물이 되고 PH6.0 이하의 산성수가 돼버린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중공사막 필터
0.1~0.001마이크론 미터의 중공사 섬유를 이용하는 방식으로 처음에는 인공신장 혈액투석용으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대체로 수돗물을 사용하는 환경에 적합한 필터입니다.
중공사막 필터를 사용하여 물을 정수하면 유기질이나 중금속 일부 각종 세균과 불순물을 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폐수량이 적고 정수시간도 짧으며 정수량 또한 많습니다. 가격 또한 저렴한 편입니다. 우리 몸에 유익한 미네랄 성분은 남게 되고 혈액의 농도과 같은 약알칼리성으로 정수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역삼투압 방식과 비교하면 중금속을 완벽하게 걸러내지 못하고 뜨거운 물에 약하여 필터 수명이 길지 못합니다.
이외에
녹이나 흙, 모래, 먼지를 비롯한 초기단계의 정수를 하는 침전 필터, 초기단계의 정수를 극대화시키는 복합 침전 필터, 활성탄의 흡착 방식을 이용한 전처리 카본 필터 및 후처리 카본 필터, 공업용수를 사용할 때 센물을 단물로 바꾸기 위한 이온교환수지 필터, 전처리 과정에서 거르지 못한 해로운 물질을 거르는 나노 멤브레인 필터 등 여러 종류의 필터가 있습니다.
어떤 필터가 가장 좋고 가장 나쁘다는 평가할 수가 없습니다. 목적과 필요에 따라 원수에 따라 맞는 필터를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수시로 필터의 상태를 체크하여 오염이 많이 된 경우에는 교체해야 깨끗한 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