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 어지러움증을 느낀다면 대부분 빈혈이나 저혈당 또는 컨디션이 안 좋아서 생긴다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우리 귀에 원인이 생겨 나타나는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그중 대표적으로 이석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발생원인
우리 귀 제일 안쪽에 존재하는 내이에는 소리를 듣고 인지하는 달팽이관과 몸의 평형기관을 담당하는 전정기관이 있습니다. 전정기관 안에 우리 몸의 균형을 잡도록 해주는 수만 개의 작은 돌들이 존재하는데 이것을 이석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석이 노화나 외부 충격으로 인해 세반고리관 쪽으로 굴러 들어가면 평형감각세포를 자극해 어지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치료
특별히 치료하지 않아도 자가 치료로 호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석증으로 인해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로 고통스럽거나 심한 불편감을 느껴 힘이 든다면 가까운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여 검사와 치료를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이석 치환술이라고 하는 수술을 통해 치료가 가능하며 대부분 1회 치료만으로 완치가 가능합니다.
또한 올바른 생활습관을 유지하면 수술 후 재발방지 및 자가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이석증 관리에 좋은 생활습관
높은 베개
목 건강에는 좋지 않지만 이석증에는 조금 높은 베개가 좋습니다. 또한 갑자기 돌아 높거나 머리의 방향을 바꾸지 않는 게 좋습니다.
운동
머리가 크게 움직이는 운동은 피하고 일상에서 머리의 흔들림을 조심하며 생활해야 합니다.
스트레스
최대한 받지 않도록 주의하고 수면시간 외에는 누워있는 시간을 줄여야 합니다.
두통, 메스꺼움, 구통 등과 어지럼증이 동반되는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증상입니다. 생활 속에서 예방을 위해 규칙적인 운동과 올바른 식습관을 가지는 게 좋고 과도한 음주 및 흡연, 카페인 과다 섭취는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