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화기 유효기간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by ÄɖɧⅯfs 2021. 9. 14.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요즘에는 대부분의 사업장과 가정에 소화기가 있습니다.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아 먼지가 내려앉아 있는 소화기를 보면 과연 저게 작동을 할까? 하는 생각과 함께 설마 사용할 일이 있겠어? 하는 생각이 동시에 들기도 합니다. 사용할 일이 안 생기는 게 제일 좋은 경우이긴 하지만 사용할 일이 없다고 해도 사용방법은 숙지해둬야 하며 제대로 작동을 하는지에 대한 관리와 함께 유효기간도 알아봐야 합니다.

 

 

소화기 유효기간과 관리

실제 화재가 발생했을 때 소화기 안에 내용물이 제대로 분사가 되지 않아 피해가 컸던 경우가 있습니다. 가끔씩이라도 체크를 유효기간이 지나거나 사용하기 힘들어진 소화기는 교체를 해야 합니다. 직사광선이나 고온다습한 곳을 피하며 사용하기 쉽고 눈에 잘 띄는 곳에 비치해야 합니다. 

 

유효기간

소화기의 유효기간은 제조일로부터 10년입니다. 특별한 일이 없다면 10년 주기로 바꿔주면 됩니다. 하지만 가만히 두면 안에 있는 분말 가루가 응고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한 달에 한번 정도 흔들어 주어 분말 가루가 응고되는 것을 방지해주는 게 좋습니다. 

 

 

압력게이지

현재 사용되는 축압식 소화기는 위쪽 부분에 압력게이지가 달려 있습니다. 보통 초록색이 정상범위이고 빨간색은 과압력 노란색은 저압력 상태입니다 처음 출시할 때는 약간 오른쪽으로 과압력 상태로 출시되는 경우가 있는 데 사용하는 데는 지장이 없지만 노란색 저압력 상태로 가있는 경우는 유효기간과 상관없이 사용하지 않고 폐기하고 교체해야 합니다.

 

소화기 외관

오래 사용하지 않아 먼지가 쌓여 있어도 닦아내면 사용하는데 큰 지장은 없습니다. 하지만 노즐이나 호스가 파손이 되어 있다거나 통이 찌그려져 있고 홈 등에 녹이 슬어 있다면 교체를 해주는 게 좋습니다. 조금만 이상해도 교체를 해야 하는 이유는 정말 위급할 때 작동을 안 할 경우 대체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대체를 못하면 우리의 생명과 직결이 되기 때문에 소화기 같은 경우는 항상 확실하게 작동을 하는 상태로 준비해둬야 합니다. 

 

소화기 사용방법 및 폐기방법

사용방법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살짝 흔들어 내용물이 섞이게 한 뒤 안전핀을 뽑고 노즐을 화재가 발생한 쪽으로 향하게 한 다음 손잡이를 누르면 분말이 발사됩니다. 

폐기방법

유효기간이 지나거나 테스트 등으로 폐기할 때는 종량제 봉투에 넣어서 버리면 안 되고 대형폐기물 신고필증 스티커를 구매하여 부착 후 폐기해야 합니다. 

 

화재를 초기 진압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으로 소화기를 꼽을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법과 유효기간을 항상 숙지하고 체크하여 정말 필요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게 준비를 해둬야 합니다.

 

썸네일
썸네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