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의 왕이라 불리는 두리안, 하지만 끔찍한 냄새와 엄청난 가시로 덮혀진 외부는 이게 과일이 맞나 싶을 정도의 모습입니다. 하지만 한번 맛을 들이면 시즌 기간에 많이 사 와 냉장고에 얼려놓고 생각날 때마다 먹을 정도로 인기 있고 비싼 가격의 과일입니다. 두리안(Durian)은 단어 중 말레이어로 가시라는 뜻을 가지는 Duri라는 단어를 쓸 정도로 말레이시아에서 제일 유명한 과일입니다. 동남아 많은 나라에서 두리안이 재배되지만 말레이시아가 맛과 품질에서는 최고입니다. 이 말레이시아 두리안의 종류와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말레이시아 두리안 종류
현재 말레이시아 농업연구소에 두리안은 200종이 넘게 등록되어 있고 현재 개발되어 추가 중입니다. 이 200가지 이상이 다 다른 맛과 향을 자랑합니다. 일반적으로 D24, IOI, XO, 우당메라, 무상킹, D200(블랙쏜) 등이 유명합니다.
D24
두리안 D시리즈 중에서 제일 인기 있는 품종입니다. 두리안 D시리즈의 D는 말레이시아 농업연구소 두리안의 등록기호이고 뒤에 붙는 숫자는 등록번호입니다. 두 자릿수는 60년대 이전이고 200번대는 최근이라고 합니다. 무상킹 나오기 전 최고 인기의 두리안이었습니다. 가격도 저렴하고 맛과 향이 좋아 지금도 최고 인기 있는 품종입니다.
IOI
말레이시아 조호르주에서 유명한 품종이며 단맛과 쓴맛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품종입니다. 큰 육질에 작은 씨를 가지고 있어 먹기도 편하고 맛도 좋아 인기 있는 품종입니다.
XO
D24와 모양은 비슷하지만 맛은 완전히 다릅니다. XO는 알코올 향이 강하게 나고 쓴맛이 진합니다. 다른 품종에 비해 수분이 많아서 숙성이 되면 강한 쓴맛과 진한 알코올 향의 특유한 맛이 납니다. 마니아층이 두터운 품종입니다.
우당메라
말레이어로 붉은 새우라는 뜻의 우당메라는 약한 붉은빛을 가진 육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달콤한 맛에 살짝 매운 냄새가 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시중에 많이 나와서 그냥 먹기도 하지만 두리안 아이스크림이나 죽 등 가공제품으로 많이 사용되는 품종입니다.
무상킹
무상킹 또는 모산왕이라고 불립니다. 말레이시아에서 압도적인 인기를 끌고 있으며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맛도 향도 최고입니다. 좋은 냄새에 씨가 작고 육질은 부드럽고 달콤합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두리안중 제일 인기 있으며 가격 또한 비쌉니다.
D200(블랙쏜)
최고의 맛으로 수상경력이 화려한 최신 품종입니다. 지금까지 나온 두리안중 가장 높은 가격이며 열매 끝에 검은색의 가시가 있어 블랙쏜이라고 불립니다. 높은 당도의 풍부한 과육과 향기를 가지고 있으며 주황색에 가까운 진한 노란색의 육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먹는 방법
두리안은 대체적으로 씨앗을 육질이 감싸고있는 형식입니다. 굉장히 부드러운 육질이어서 젓가락이나 포크보다는 손으로 집어서 먹는것이 일반적입니다. 냄새가 오래가기 때문에 일회용 장갑 사용을 추천합니다.
두리안은 향과 맛이 독특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처음 드시는 분들은 두리안 같지 않은 맹맹한 맛의 D16으로 시작하셔도 좋습니다. 이후 D24 드셔 보시고 부드러운 식감의 IOI나 XO를 거쳐 향이 좀 진한 우당 메라 드셔 보시면 좋습니다. 그 후 무상킹이나 블랙쏜을 드시면 두리안의 진한 향과 깊은 맛의 세계에 푹 빠지실 겁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