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단백질 부족 시 나타나는 증상

by ÄɖɧⅯfs 2021. 8. 6.

우리 몸에 중요한 3대 영양소중 하나인 단백질은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신체의 기본이 되는 근육이나 뼈, 피부 등 몸을 구성하는데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하지만 요즘 많은 사람들이 체중조절이나 바쁜 일상 때문에 단백질 섭취가 부족해 몸에서 단백질 부족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단백질이 부족하게 되면 근육에만 영향이 있는 게 아니고 모든 세포조직, 기관들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단백질 부족시 어떤 증상이 있는지 살펴보고 만약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건강을 위해 꼭 질 좋은 단백질 섭취를 권해드립니다.

 

 

단백질 부족 증상

 

손발톱이 약해집니다. 손발톱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단백질이 부족할 때는 손톱 주변의 피부가 보풀처럼 일어나거나 손발톱이 쉽게 깨지고 창백해지며 흰 반점이 생기는 등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도 자주 빠집니다  우리 몸에 들어온 단백질은 면역세포에 우선적으로 사용되고 머리카락에는 제일 늦게 전달됩니다. 단백질이 부족하게 되면 머리카락을 구성할 영양소가 적어져 모발이 가늘어지고 탈모의 위험이 커지기도 합니다.

 

단 음식이 많이 생각난다고 합니다. 단백질은 탄수화물에 비해 소화와 흡수가 천천히 됩니다. 단백질이 부족한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를 하게 되면 당이 빠르게 올라가고 떨어지기 때문에 쉽게 배가 고프고 단 음식을 찾게 됩니다. 단 음식을 자주 찾다 보니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피로함과 무기력함을 자주 느낄 수 있습니다. 면역시스템을 구성하는 주성분인 단백질은 면역항체를 구성하고 호르몬을 조절하며 백혈구 세포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부족하게 되면 면역력이 약해지고 쉽게 피로해지며 감기에 자주 걸리는 등 질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하루 단백질 섭취량

 

성인의 경우 하루 단백질 권장 섭취량은 체중 X 0.8~1g입니다. 노인의 경우 약간 더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단백질 보충제를 섭취할 때 갑자기 양을 늘리게 도면 간과 콩팥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한 번에 늘리는 것보다 서서히 늘리는 게 좋습니다. 

 

매 끼니마다 일정한 양의 단백질을 챙겨서 먹는다는 게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단백질 부족 증상이 나타난다면 자신의 식습관을 한번 돌아보고 식습관 개선을 통해 필요한 단백질을 꼭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썸네일
썸네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