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강우량 강수량 차이점

by ÄɖɧⅯfs 2021. 9. 3.

여름에 항상 찾아오는 장마가 있습니다. 이럴 때 일기예보를 확인하면 강수량이 얼마이다 혹은 강우량은 얼마이다 라고 표현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비슷한 단어 지만 다른 뜻이 있는 강수량과 강우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우량

우량계 등의 도구를 사용해 비가 내린 양을 측정하는 값입니다. 비가 얼마나 내리는지에 대한 기준으로는 일반적으로 시간당 강우량을 씁니다. 즉 mm/h 를 사용합니다. 강우량인데 무게나 부피 개념인 킬로그램이나 리터를 사용하지 않고 길이 단위인 mm를 사용하는 이유는 유량계에 있습니다. 유량계를 통해 계산되는 높이가 강우량이 되기 때문에 길이 단위인 mm를 사용하게 됩니다.

 

강수량

지면에 떨어진 물의 전체 양을 말합니다. 비와 눈, 우박, 이슬 등을 모두 포함하는 양을 말합니다. 강수량은 땅 표면에 고여있는 물의 깊이로 측정하며 눈이나 우박처럼 강수의 종류가 얼음인 경우에는 이것을 녹인 물의 깊이가 강수량으로 포함됩니다. 즉 강수량 = 강우량 + 눈, 우박 등 모든 물 이 되겠습니다.

 

는 대기 중의 수증기가 물방울이 되어 지상으로 떨어지는 것입니다.

 

은 공기 중의 수증기가 작은 핵을 중심으로 얼음 결정을 이루어 지상으로 내리는 것입니다. 결정이 만들어질 때 기온이 낮으면 가루눈이 되고 기온이 높으면 서로 엉겨 붙어 눈송이인 함박눈이 내리게 됩니다.

 

우박은 눈의 결정 주위에 차가운 물방울이 붙어 얼음이 되어 내리는 것으로 투명하거나 불투명한 핵을 중심으로 얼음층으로 싸여 떨어지는 얼음 덩어리입니다.

 

 

시간당 강수량

한국의 연평균 강수량은 중부지방 1200~1500mm, 남부지방 1000~1800mm, 경북지방 1000~1300mm, 제주도 지방은 1500~1900mm입니다.

 

그래서 집중호우로 시간당 100mm의 비가 온다고 하면 연평균 강수량과 비교했을 때 얼마나 많은 양인지 계산이 됩니다. 대략 1/12 즉 한 시간 만에 일 년에 내리는 물의 8%가 내리게 됩니다. 한마디로 쏟아붓는다는 표현이 나올 정도입니다.

 

시간당 강우량에 따른 설명

 

0.1~1.0

흩날리는 비이며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우산 없이도 보행이 가능하고 자동차는 와이퍼 사용하지 않고 주행이 가능합니다.

 

1.0~2.5

가늘게 내리는 비이며 땅이 젖지 않고 수면에 미세한 파문이 생깁니다. 우산 없이 보행이 가능하고 와이퍼 사용하지 않고 주행 가능합니다.

 

2.5~5.0

부슬부슬 내리는 비이며 땅이 젖지만 물웅덩이가 생기지 않습니다. 수면에 파문이 확실히 보입니다. 우산을 써도 되고 와이퍼를 낮은 단으로 켜도 됩니다.

 

5.0~10.0

추적추적 내리는 비이며 땅이 젖고 웅덩이가 생깁니다. 빗줄기가 육안으로 뚜렷이 보입니다. 우산과 우비가 필요하며 와이퍼를 낮은 단으로 켜야 주행이 가능합니다.

 

10.0~15.0

굵은 비이며 가로수 밑에서도 비를 피하기 힘듭니다. 듣기 좋은 음원에 사용되는 빗소리 이기도 합니다. 반드시 우산을 사용해야 하고 와이퍼를 낮음에서 중간 단계로 사용해야 합니다.

 

15.0~20.0

요란한 비이며 빗방울이 땅 위에서 거세게 튀깁니다. 실내에서도 세찬 빗소리가 들립니다. 우산을 써도 무릎 아래가 비로 젖으며 와이퍼를 중간단계로 사용해야 주행 가능합니다.

 

20.0~30.0

장대비이며 비로 인해 물보라가 피어오르고 옆사람과 대화가 힘듭니다. 우산이 소용이 없어지며 와이퍼를 강함 단계로 켜야 주행이 가능합니다.

 

30.0~40.0

쏟아붓는 비이며 이쯤부터 재난문자가 오기 시작합니다 하천이 범람하고 저지대는 물에 잠기기 시작합니다. 우산을 들고 있기도 힘들고 온몸이 비에 흠뻑 젖습니다. 와이퍼를 강함 단계로 켜고 낮은 속력으로 주행해야 합니다.

 

40.0~50.0

폭우이며 빗줄기로 시야 확보가 힘듭니다. 하천이 범람을 하고 하수도가 거꾸로 흘러 도로로 올라옵니다. 하천 인근에서 걷기는 매우 위험하며 낮은 지대는 땅 위로 물이 차오릅니다. 교통이 통제되며 심한 비로 인해 주행이 아주 어렵습니다.

 

50.0~70.0

집중호우이며 그날 뉴스에 메인입니다. 비 때문에 한 치 앞도 보이지 않고 시설 붕괴에 유의하고 낮은 지대 주민들은 대피 준비를 해야 합니다. 걷기 자체가 위험하므로 외출을 자제해야 합니다. 주행에 필요한 시야 확보가 힘이 듭니다. 물에 잠기는 지역을 우회하고 교통통제를 받아야 합니다.

 

70.0~110.0

자연재해입니다. 도심지가 물에 잠기고 도시 기능이 마비가 되며 산사태가 일어납니다. 밖에 나가면 위험합니다. 물에 잠기고 도로가 유실되며 교통이 전면 마비됩니다. 많은 곳에 침수피해가 일어납니다.

 

110.0 이상

100년 단위 기록을 경신하며 해외토픽에 나오게 됩니다. 많은 시설물이 붕괴, 유실되고 시골지역은 지도가 바뀝니다. 

 

썸네일
썸네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