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질의 단단함을 말할 때 보통 강도 또는 경도라는 표현을 많이 사용합니다. 단어도 비슷해서 같은 의미로 많이 사용하곤 합니다. 서로 비슷한 의미일 것 같은 두 용어, 하지만 전혀 다른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헷갈리기 쉬운 강도와 경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도 (Strength)
물체의 강한 정도를 의미합니다. 재료에 무게가 실릴 경우 재료가 파괴되기까지의 변형 저항을 재료의 강도라고 합니다.
강도는 재료를 잡아당겨 측정하는 인장강도, 압축해서 측정하는 압축강도, 비틀어서 측정하는 비틀림 강도, 휘는 정도를 측정하는 휨강도 등으로 나뉠 수 있으나 이들은 상호 일정한 관계가 있으므로 보통 인장강도를 강도의 표준으로 삼습니다. 즉 강도는 당기거나 누르거나 휘거나 비트는 외부의 힘에 저항하는 힘을 말합니다.
경도 (Hardness)
물체의 굳기의 정도를 의미하며 광물의 표면에 마모, 긁힘 등에 대한 저항도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경도의 크기는 모스 경도 (Mohs' hardness)를 사용합니다. 서로 다른 물질을 맞대어 긁어 물질의 딱딱한 정도를 1~10으로 나타낸 척도 입니다. 활석이 1 석고가 2이며 다이아몬드는 10으로 제일 높습니다.
강도와 경도의 예
나무로 만든 목검과 유리로 만든 칼을 서로 휘둘러 맞부딪히면 유리로 만든 칼이 부서지게 됩니다. 이런 경우 목검이 유리 검보다 강도는 더 좋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서로 긁어보겠습니다. 그러면 목검으로 유리 검을 긁으면 긁히지 않지만 유리 검으로 목검을 긁으면 긁히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유리 검이 목검보다 경도가 좋다고 말할 수 있게 됩니다.
우리가 흔히 다이아몬드는 가장 단단한 물질이라고 생각을 해서 절대 깨지지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다이아몬드는 경도는 가장 높지만 강도가 가장 높지는 않습니다. 다이아몬드의 결을 잘 찾아 망치로 내리치면 깨져버리기 때문에 다이아몬드에 충격을 가할 때는 조심해야 합니다.
댓글